본문 바로가기

정부혜택

권리금의 종류와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청년층의 실업률이 높아지고 중장년층의 정년퇴임 시기가 빨라지면서 자영업자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규 자영업자분들은 상가 계약 시, 계약서의 어려운 용어 때문에 머리가 아픈 분들이 많은데요. 기존 상가를 인수하시는 경우에는 양도자가 권리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상가거래를 하는 분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할 권리금에 대한 개념과 종류, 그리고 계산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권리금이란?

권리금이란 상가를 판매하거나 임대차하는 경우 해당 상가의 인테리어, 좋은 위치, 직원, 노하우 등에 대한 가치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기존 가게의 여러 가지 권리를 값으로 산출하여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권리금은 크게 시설 권리금, 바닥 권리금, 영업 권리금으로 분류됩니다.

 

권리금의 종류

1. 시설 권리금

시설비라고도 불립니다. 상가에 설치된 시설물 또는 집기의 인수비용을 뜻합니다. 권리금을 지급하기 전에 가게 내의 인테리어나 집기에 하자가 있는지 잘 살펴보시고 권리금을 지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바닥 권리금

상가의 위치가 좋으면 붙는 권리금입니다. 통상적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바닥권리금이 붙게 됩니다. 장사가 잘 되든 안되든 여부와는 상관없습니다. 예를들어 지하철역 입구에 위치한 매장과 지하철역에서 거리가 많이 떨어진 매장을 비교하면 지하철역과 가까운 곳이 어떤 가게가 들어서도 장사가 잘 될 확률이 높겠지요. 그래서 그 좋은 위치에 대해 부여되는 가치입니다.

 

3. 영업 권리금

장사가 잘 되던 가게 또는 상가를 인수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피트니스 센터가 있던 상가에 피트니스 센터를 새로 인수, 창업하고자 한다면 기존 고객명단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업종이 다를 경우에는 영업 권리금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기존 상가의 손님이 이어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4. 허가 권리금

편의점의 담배권이나 복권방의 복권 판매권 등의 허가가 필요한 업종에 주로 발생합니다. 담배를 판매하지 않는 편의점이나 로또를 판매하지 않는 복권방은 제외입니다.

권리금 계산법

1. 시설 권리금

원가법을 사용합니다. 시설은 감가상각률을 고려하여 가치를 산정합니다. 1년에 20% 씩 감가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바닥 권리금

주변 상가의 시세와 비교하여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영업 권리금

수익환원법을 사용합니다. 매출의 순이익을 고려하여 6개월에서 12개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금액을 계산하여 권리금을 책정합니다. 프랜차이즈를 인수할 예정이시라면, 본사에 매출자료를 요청하여 직접 영업손익을 계산해 보시길 바랍니다.

 

권리금의 정의와 종류, 계산법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권리금은 고정된 금액이 아니다 보니, 비싼지 저렴한지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지역과 상가의 특성을 잘 따져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이 상가 권리금 거래 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