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9)
종합소득세 자세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일하면서 얻는 근로소득 이외에 추가로 기타 소득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자, 배당, 부동산 임대등의 사업으로 소득이 있는 분들은 종합소득세 대상자입니다. 보통 매년 5월 31일까지 신고, 납부를 마쳐야 합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기 전, 종합소득세에 대해서 알아보고 납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종합소득세와 종합소득세 중간예납제도, 납부대상자, 성실신고확인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은 이자, 배당, 사업(부동산 임대),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을 말합니다. 당해 과세기간에 종합소득 금액이 있는 사람은 다음 해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6월 30일까지) 종합소득세를 신고, 납부하여야 합니다. 신고납부기한이 공휴일이나 주말인 경우 ..
상속세의 납부방법을 알아보자 상속세는 사망으로 인해 재산이 가족이나 친족 등에게 무상으로 이전될 때, 당해 상속되는 재산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상속세는 세금 중에서 비교적 신고, 납부하는 횟수가 다른 세금보다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세무사를 고용하여 납부하는 방법도 있지만, 상속세는 전자신고부터 계산서비스까지 개인적으로도 충분히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상속세 신고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 신고서 작성순서 1번부터 6번까지 순서대로 작성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1. 상속개시 전 1,2년 이내의 재산처분, 채무분담 내역 및 사용처 소명 명세서 2. 상속인별 상속재산 및 평가명세서 3. 채무, 공과금, 장례비용 및 상속공제 명세서 4. 배우자 상속공제 명세서 5. 상속세 과세가액계산명세서 6. 상..
2023 연말정산 하는방법 2023년 한 해의 연봉이 정해지고 지금은 연말정산 자료 수집 기간입니다. 매년 연말정산 기간이 되면 누구는 환급을 받고, 누구는 세금을 더 징수하게 됩니다. 어떤 기준에서 정산과정이 이루어졌는지 이해가 안 되던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오늘은 소득이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연말정산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제도의 뜻부터 신고기간, 과정에 따른 세율까지 차례로 이해해 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1부터 12/31까지 간이세액표에 따라서 거둔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낸 경우 그 금액을 환급해 주고, 적게 거둔 경우 더 징수하는 절차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직장인들은 매 달 일정금액 세금을 뗀 뒤, 월급을 받습니다. 이 때는 연봉이 최종적으로 얼마인지 ..
권리금의 종류와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청년층의 실업률이 높아지고 중장년층의 정년퇴임 시기가 빨라지면서 자영업자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규 자영업자분들은 상가 계약 시, 계약서의 어려운 용어 때문에 머리가 아픈 분들이 많은데요. 기존 상가를 인수하시는 경우에는 양도자가 권리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상가거래를 하는 분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할 권리금에 대한 개념과 종류, 그리고 계산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권리금이란? 권리금이란 상가를 판매하거나 임대차하는 경우 해당 상가의 인테리어, 좋은 위치, 직원, 노하우 등에 대한 가치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기존 가게의 여러 가지 권리를 값으로 산출하여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권리금은 크게 시설 권리금, 바닥 권리금, 영업 권리금으로 분류됩니다. 권리금의 종류 ..
부가세 절세방법 '의제매입세액공제' 안녕하세요. 2024년 1월 부가세 신고의 달입니다. 모든 사장님께서는 세금관리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특히 음식점 및 카페 운영을 하시는 사장님들께서 부가세 절세를 위해 아셔야 할 '의제매입세액공제'라는 제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2024년 기준 자료를 토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의제매입세액공제란? 부가세가 면제되는 재화를 구매하여 매입세액이 없는 경우에도, 일정 요건 충족 시, 매입가액에 매입세액이 포함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의제매입세액을 통해서 세금계산서 없이 매입세액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단, 면세사업자로부터 원재료를 공급받은 것을 증명할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의 적격증빙서류와 의제매입세액공제 신고서를 부가세 신고 시 함께 제출해주셔야 ..
정부지원상품 청년도약계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2024년 상반기 청년희망적금 만기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는 중복 가입이 불가했기 때문에 두 상품을 동시에 가입하신 분은 없을 텐데요.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약 천만 원 정도 되는 목돈을 어떻게 관리할 지 고민이 많으십니다. 중장기적으로 목돈을 마련하고 싶은 분들이나 저축은 하고 싶은데 당장 어느 곳에 해야 할지 고민 중이신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청년도약계좌 지원대상, 내용, 신청기간 및 혜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청년 세대의 자립 기반을 다져주기 위해 마련된 중장기 정책지원금 제도입니다. 청년들이 어떤 분야에서든 새롭게 도약하고자 할 때 든든한 기반이 되어주겠다는 취지에서 생겨났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지원대상? 나이: 만 19~34..
2024년 개인사업자의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및 신고대상은? 2024년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입니다. 최근에는 회계사무소에 의뢰하여 부가세 신고하는 방법도 있지만 누구나 집에서도 간단하게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부가가치세(부가세)와 신고기간 및 신고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란 상품의 거래나 서비스의 제공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에 대해 매겨지는 세금입니다.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부가가치세는 물건값에 포함되어 있어 실제로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이며, 사업자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한 부가가치세를 세무서에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 과세대상 사업자는 상품 판매 및 서비스 제공 시, 거래금액에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대상은? 사업상의 상품의 판매나 서비스를 제공..
한국휴게음식점 위생교육 신규영업자/기존영업자 위생교육 안내 한국에서 외식업에 종사하고 계신다면 매년 위생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특히 휴게음식점을 운영 중인 사장님들을 위해 '한국휴게음식점 중앙회' 정보와 위생교육 절차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휴게음식점 영업은 주로 다류, 아이스크림류 등을 조리판매하거나 패스트푸드점, 분식점 형태의 영업 등 음식류를 조리, 판매하는 영업입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위생교육과 차이가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한국휴게음식점 중앙회 위생교육이란? 위생교육의 목적은 식품접객업 영업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위생관념과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위생 수준 및 식품의 품질을 향상하고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의 증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식품위생 수준의 향상과 식생활 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진행되고 있습니다..